DIMPLE
딤플은 19세기말에 출시되었는데 삼각형 모양의 독특한 병모양이 특징적이고, 미국에서는 오랫동안 딤플 핀치(Dimple Pinch)로 알려졌다.
분류 | Whisky |
용량 | 50ml / 5cl |
알코올 함량 | 43% |
출시년도 | 1893 |
원산지 | Scotland |
About DIMPLE
헤이그(Haig) 가문은 1824년에 스코틀랜드 캐머런브리지(Cameronbridge)에 증류소를 설립했다.
1888년에는 헤이그 가문의 아들인 알리시우스(Alicius) 와 휴 비치(Hugh Vietch) 가 수출 사업을 위해 헤이그 앤 헤이그(Haig & Haig)를 설립하여 미국에서 위스키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금주법 시대 전까지 미국에서 꽤 인기를 얻었다.
블렌디드 스카치위스키에 대한 수요가 다방면으로 상승하던 1893년에는 Haig's라는 위스키를 직접 디자인한 삼각형의 병에 담아 출시했는데, 이는 자연스럽게 보조개라는 의미의 ‘딤플’로 불리게 되었고 1920년부터 정식 명칭이 되었다.
1939년에는 딤플과 골드 레이블 브랜드의 결합으로 헤이그가 영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스카치위스키가 되었으며, 딤플 핀치도 미국에서 금주법 시대 이전의 판매량을 회복하여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이며 인기 있는 스카치위스키 중 하나로 성장했다.
독특하게 생긴 병모양으로 인해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위스키로도 알려져 있는데 워낙 인기가 많다보니 병모양을 본뜬 유사품이 많이 등장을 하게 되고, 심지어는 향수 제조업자들이 미니어처 딤플 병에 향수를 담아 팔기도 했다. 1958년 율리우스 런스포드(Julius Lunsford)에 의해 미국에서 상표 등록이 되었는데, (역시 율리우스에 의해 등록된) 코카콜라의 병 디자인과 함께 미국 특허청의 주요 등록처에 나타난 최초의 병 디자인이다.
국내에서는 1994년에 조선맥주(현 하이트진로)가 처음으로 수입했는데 여기에는 눈물없이 읽을 수 없는 스토리가 있다.
"전통과 명성에 비해 국내에서의 취급은 시궁창 수준이다. 오래 전부터 수입되었다는 점과 독특한 병 모양, 그리고 다른 12년 위스키에 비해 저렴한 가격 때문에 평가절하를 당하거나 임페리얼이나 스카치 블루와 같은 내수 전용 위스키라는 오해를 받는다. 심지어는 캡틴 큐 따위와 같은 등급으로 취급당하기도 한다. 실제 슈퍼마켓이나 편의점에 아무렇게나 진열되어 먼지가 쌓여 있는 처량한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다. 위스키 마니아들 사이에선 그냥 업소용 술로 취급받는 것들이다."
DIMPLE Tasting Note
향 | 토피와 스파이스가 약간의 시트러스 향과 함께 느껴진다. 약간의 물을 넣으면 향이 더 퍼진다. |
맛 | 처음에는 놀랍도록 거칠지만 캐러말의 달콤함과 함께 입 뒤쪽에서 따뜻하고 약간의 스모키한 맛이 남는다. |
피니시 | 약간 불 탄 초콜릿 혹은 캐러멜이 뒷맛에 남으며, 배경에는 참나무 향이 느껴진다. |
Dimple in the Media
Breaking Bad
2008년부터 5년간 방영된 AMC의 TV 시리즈 "브레이킹 배드(Breaking Bad)" 마지막 시즌에서 고등학교 과학 교사에서 마약 왕으로 변신한 월터 화이트(Walter White)가 선호하는 위스키로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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