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생활/미니어처 술

STOLICHNAYA : 소비에트 연방에서 글로벌 브랜드로

Modeerf 2024. 4. 8. 22:40

STOLICHNAYA

1938년에 처음 생산된 스톨리치나야(STOLICHNAYA) 보드카는 전통적인 제조 방법과 엄선된 재료 덕분에 깔끔하고 순수한 맛을 자랑하며, 러시아 보드카 산업의 상징적인 이름 중 하나가 되었다.

 

 

STOLICHNAYA Vodka LOGO
Stoli LOGO

STOLICHNAYA Vodka MINIATURE
STOLICHNAYA Vodka MINIATURE

분류 Vodka
용량 50ml / 5cl
알코올 함량 40%
출시년도 1941
원산지 Russia

 

 

 

 

 

 

About STOLICHNAYA

스톨리치나야(STOLICHNAYA)는 러시아에서 가장 오래되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보드카 브랜드 중 하나로, 고유의 제조 공정과 필터링 방식으로 빠르게 인기를 얻었다. 러시아에서는 보드카를 의미하는 고유명사로까지 사용될 정도로 인기가 높다.

 

더 높은 품질의 보드카 생산하기 위해 1901년에 문을 연 모스크바 국립 와인 창고 1호*에서 시작된 스톨리치나야는 러시아어로 ‘수도의’라는 뜻을 가지고 있고, 이는 제품이 러시아의 수도인 모스크바에서 생산되었음을 나타낸다. 1938년에는 공식적으로 보드카 상표로 등록되었으며 미국에서는 줄여서 스톨리(Stoli)라는 애칭으로도 불린다.

* 모스크바 국립 와인 창고 1호 (Moscow State Wine Warehouse No. 1)
러시아 모스크바에 위치한 증류소로 전통적인 러시아 보드카를 생산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1896년, 러시아 제국의 재무부 장관 세르게이 율레비치 비테(Sergei Yulevich Vitte)의 칙령으로 알코올음료의 생산 및 판매에 대한 국가 독점이 도입되었고, 이에 따라 1901년에 국가 승인 증류소로 설립되었다. 이 증류소는 러시아 최대의 술 및 보드카 생산 기업이며, 국제적으로는 스톨리치나야 보드카 브랜드의 발상지로 잘 알려져 있다. 1987년 1월에 '모스크바 증류소 크리스털'로 이름이 변경되고, 1993년 소비에트 연방의 해체 후 사유 합동 주식회사로 전환되었고 '모스크바 증류소 크리스털'이라는 상표가 등록되었다.

 

스톨리치나야는 1941년에 봉쇄된 레닌그라드에서 처음 생산되었으며, 대량 생산은 이후 2년 뒤인 1943년에 시작되었다. 이 보드카는 러시아산 겨울 밀과 호밀을 60시간 이상 발효시킨 후 러시아의 청정 지하수와 혼합하여 증류주를 희석한 후 불순물을 걸러내어 제조된다. 세 번의 까다로운 증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제품의 순도와 부드러움이 향상되어 순도 96.4%의 알코올 증류주가 만들어진다.

 

레드 라벨은 섬세하면서도 부드러운 향이 특징인 반면, 블랙 라벨은 깔끔한 맛이 특징인 프리미엄 보드카 라인으로 이 미니어처는 색이 다소 바래긴 했지만 레드 라벨이다.

 

1972년, 소비에트 연방 정부는 펩시코(PepsiCo, Inc.)와 계약을 맺어 스톨리치나야 보드카의 수출권과 서방 마케팅 권리를 펩시코에 부여하게 된다. 이 교환의 결과로 펩시콜라는 소련에서 생산, 마케팅, 판매를 시작한 최초의 미국 소비자 제품이 되었으며, 냉전 시대에 서방 국가들에 소비에트 제품을 소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스톨리치나야는 부드러움과 순수한 맛으로 유명해지며 고품질의 보드카로서 국제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었다.

 

소비에트 연방 해체 이후, 러시아 정부와 라트비아에 본사를 둔 민간기업 SPI 그룹(SPI Group)간에 스톨리치나야 브랜드의 소유권을 둘러싼 오랜 법적 분쟁이 시작되었다. 1997년, 억만장자 유리 셰플러(Yuri Shefler, Юрий Викторович Шефлер)가 설립한 SPI 그룹이 러시아 국영회사로부터 약 30만 달러라는 헐값에 스톨리치나야 보드카 브랜드 상표권을 매입했다. 그리고 그 이후 러시아 정부는 이 거래를 불법적으로 민영화로 보고 상표권 반환을 요구하여 현재까지 소유권 분쟁이 지속되고 있으며 보드카 역시 양측에서 각각 생산이 이루어지고 있다.

 

스톨리치나야는 모스크바에 소재한 국립 증류소 소유스플로드임포르트(Soyuzplodoimport, Союзплодоимпорт)에서 생산되어 러시아와 베네룩스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SPI 그룹이 생산하는 스톨리치나야는 라트비아(Latvia)에서 생산되고 해외로 수출되고 있다. 2022년에는 STOLICHNAYA에서 STOLI로 브랜드 명칭을 변경했다.

 

스톨리치나야는 러시아의 역사와 그 원산지가 강조되는 보다 전통적인 브랜드 명칭이며, 스톨리는 동일한 제품을 지칭하면서도 더 친근하고 국제적인 시장에 적합한 명칭이라고 볼 수 있다.

 

 

 

 

 

 

STOLICHNAYA Tasting Note

순수하고 신선한 향이 코끝을 자극하고 약간의 곡물 향이 감지된다.
매우 부드럽고 깔끔한 맛이 입안 전체를 감싸며, 곡물과 빵의 미묘한 힌트가 느껴지면서 보드카가 가진 자연스러운 단맛과 잘 어우러진다.
피니시 매끄럽고 깨끗한 마무리감이 특징이며, 입안에 남는 잔향은 최소화된다.

 

 

 

Cocktails made with STOLICHNAYA

 

PURPLE RAIN
퍼플 레인

  • 재료 : 스톨리치나야 2 oz, 비니큐(Viniq) 3 oz

 

PINEAPPLE DREAM
파인애플 드림

  • 재료 : 스톨리치나야 1.25 oz, 마티니 0.5 oz, 설탕 2 tsp, 파인애플 5조각, 오이 5 조각

 

JUBILEE
쥬빌리

  • 재료 : 스톨리치나야 1.25 oz, 드라이 레드 와인 1.5 oz, 펄 리큐르 0.5 oz, 메이플 시럽 0.25 oz, 레몬 주스 0.25 oz, 탄산수 1 oz, 배

 

APPLES & PEARS
사과 & 배

  • 재료 : 스톨리치나야 1.5 oz, 배 주스 1.5 oz, 바닐라 넛맥 시럽 0.75 oz, 라임 주스 0.5 oz, 앙고스투라 비터 5 Dash, 사과주 1 oz

 

 

 

 

 

STOLICHNAYA in the Media

 

Love the Way You Lie

에미넴(Eminem)의 2010년 뮤직 비디오 "Love the Way You Lie"에서는 스톨리치나야 보드카가 여러 장면에 포함되었습니다. 배우 도미닉 모나한(Dominic Monaghan)이 가게에서 스톨리치나야 보드카 한 병을 훔치는 것으로 시작되었고(공식 뮤비 약 2:00), 그 이후 그와 배우 메간 폭스(Megan Fox)가 술집의 지붕에서 그것을 마신다.